SK텔레콤이 ‘T우주’의 구독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리얼리티 우주감각 전시 <미퓨의 방>’을 홍대 ‘T팩토리’에 열었다. 구독 라이프를 즐기는 ‘미퓨’라는 가상 인물의 방을 통해 5가지 우주의 감각을 직접 체험해보는 새로운 전시 경험을 제공한다. 포토존은 물론, 다채로운 인터랙티브와 게임 요소를 가미해 MZ세대를 공략했다. <미퓨의 방> 전시는 11월까지 운영된다.
우주 세계관, 우주의 오감을 체험하는 특별한 전시 <미퓨의 방>
우주인 ‘미퓨’는 미래와 퓨처의 합성어로, 우주에서 구독 라이프를 즐기는 ESFP(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 성향의 가상 인물이다. 미퓨의 방은 침실, 런드리룸, 부엌, 다이닝룸 4개의 공간로 구성되어, 비비드한 컬러감의 인테리어에 메탈, 네온 등의 소품과 미퓨가 수집한 우주 아이템들로 꾸며져 있다.
T팩토리에 입장하면 ‘미퓨의 방’ 웹사이트에 접속하게 된다. 미퓨의 메시지에 따라 공간을 이동하면서 곳곳에 숨겨진 QR코드를 인식해 우주 행성의 향수(후각), 유성 영상(시각), 행성의 소리(청각), 달의 표면(촉각), 우주 간식(미각) 등 우주의 오감을 찾으며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관람객은 우주를 옮겨놓은 듯한 미퓨의 방에 초대되어 다섯 가지 우주의 감각을 체험하고 기념 사진을 찍으며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특히, 각 방 소품으로 우주 파트너스의 브랜드와 QR 코드를 배치해 자연스럽게 미퓨의 ‘T우주’ 구독 생활을 함께 누릴 수 있다.
미퓨의 첫 번째 방인 침실 화장대에 첫 번째 우주 감각인 ‘행성의 향수’가 있다. 의자에 앉으면 거울에 미퓨의 메시지가 등장한다. 화장대에 놓인 향수를 하나씩 맡아보고 QR코드를 스캔한 후 정답을 맞히면 미퓨의 하트 스탬프를 수집할 수 있다. 이렇게 각 방에서 총 5개의 하트를 수집하고, 히든 미션까지 완료하면 특별히 준비 된 우주 파트너스 선물을 받을 수 있다.
<미퓨의 방> 전시 외에도 T우주 체험 공간이 더 있다. <미퓨의 정원>은 T우주 핵심 파트너사인 ‘아마존’을 형상화해 울창한 밀림으로 꾸몄다. 아마존 정글에 들어온 듯한 분위기 연출을 위해 새와 바람 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재현했다.
11번가 아마존 직구 할인 쿠폰을 뽑는 디지털 뽑기 게임(포츈그랩)도 준비했다. 2층 자이언트 월을 보며 리모컨 역할을 하는 핸드폰을 조작해 아마존 직구 인기 상품이 담긴 뽑기 볼을 뽑으면 된다. 뽑기 볼을 잡으면 자동으로 나의 11번가 장바구니에 쿠폰이 담긴다. 미퓨의 방을 기획한 T팩토리 CoE 김재원 매니저는 “이번 전시를 통해 MZ 세대가 T우주를 재미있고,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미니 인터뷰. T팩토리 CoE 김재원 매니저]
Q1. T우주를 경험할 수 있는 첫 오프라인 공간을 오픈했다. 그 의미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T팩토리는 SKT의 주요 서비스와 이벤트를 고객에게 가장 먼저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새롭게 론칭한 T우주 역시 아직 고객들에게는 낯선 서비스이죠. 오프라인에서 T우주를 유일하게 보여줄 수 있는 곳이 바로 T팩토리입니다. 직접적인 소개보다는 MZ세대가 서비스를 체험하며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이를 위해, 세계관 마케팅을 접목해 가상의 인물을 설정해 공간을 구성하였습니다. 우주라는 큰 콘셉트 하에 우주 파트너스와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노출하고자 했습니다.
Q2. 이번 T팩토리 전시 공간을 구성하면서 가장 주안점을 둔 것은 무엇인가요? 핵심 포인트를 세 가지 정도 짚어주신다면?
핵심 키워드를 ‘MZ 세대’, ‘홍대 상권’, ‘우주의 감각’으로 잡았습니다. SKT가 만든 서비스를 ‘어떻게 하면 MZ 세대에게 긍정적으로 어필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였습니다. 결론은 일단 관심을 갖게 하자였고, 이제 시작이지만 MZ 세대가 홍대 거리에 한 번 방문해서 전시를 체험하고, 우주 오감 등 인터랙티브 요소를 즐기면서 재미를 느꼈으면 합니다. <미퓨의 방> 전시 부제가 ‘리얼리티 우주 감각 전시’인 것도 그 이유입니다.
Q3. T팩토리에 오는 관람객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체험 공간이 있다면?
MZ 세대에게 미퓨의 방이 사진 찍기 좋은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모든 공간, 인테리어, 소품 하나하나를 사진으로 남기고 싶게 구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많은 방문을 부탁 드립니다.
구독 유니버스 대표 공간으로 탈바꿈, 내년 상반기까지 1,000개 ‘구독전문매장’ 오픈 예정
SKT는 내년 상반기까지 1,000개의 ‘구독 오프라인 체험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 강남지역의 뱅뱅사거리와 가로수길에서 시범 운영 중이다.
구독전문매장에서는 T우주 구독 상품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컨설턴트들이 AI/D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테이블에서 고객 니즈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고,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SKT는 다양한 카운셀링이 가능한 전문 컨설턴트 1,200여 명을 육성할 계획이다.
■ T팩토리 <미퓨의 방> 전시 안내
※ 일정: 8월 31일(화) ~ 11월 30일(화) 오전 10시 30분~오후 9시까지 (*전시 종료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클로징 시간은 변경될 수 있음)
※ 장소: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14 1층(홍대입구역 9번 출구에서 93m 직진)
※ 사전 예약 필요 없음
※ 홈페이지: http://www.tfactory.co.kr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tfactory_samp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