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ESG

[숫자로 보는 ESG] 사회적 가치, SKT는 이렇게 측정한다

추천 콘텐츠

ESG, 사회적가치, SV, 사회적가치측정산식, NUGU코로나케어콜, NUGU백신케어콜, 보이스피싱 발신 차단, 레드커넥트, 숫자로_보는_ESG

‘사회적 가치 측정’이란, 정성적 요소로만 평가되던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화폐로 환산하여 관리하는 것입니다. SKT를 비롯한 주요 SK멤버사들은 2018년부터 매년 외부 전문가들과 공동 연구 및 협의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2021년 사회적 가치 창출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과 측정 산식을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세 가지 원칙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원칙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측정 할 수 있는 모든 기업 활동에서 사회적 가치를 측정합니다. 사회적 가치 측정은 제품 개발, 생산, 판매, HR 등 기업 활동 전반에서 창출되는 사회적 가치를 모두 측정합니다. 사회적 가치 창출 의도와 상관없이 경영활동에서 창출된 사회적 가치 성과를 측정하며, 이는 경영활동 진행 과정에서의 사회적 가치 확장성을 지속적으로 가져가기 위함입니다.

둘째, 경영활동의 실제적 결과(Outcome)를 측정합니다. 측정이 어려운 일부 영역을 제외하고 기업경영의 실제적 결과를 측정합니다. 이는 사회적 가치 추구를 통한 수혜자의 삶에 일어난 변화를 의미하며, 궁극적으로는 사회적으로 일어난 변화인 Impact(영향) 측정을 지향합니다.

셋째, 객관적이고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화폐가치로 측정합니다. 사회성과에 대한 화폐가치 환산은 객관적이고 보수적인 접근을 통해 타당성과 신뢰성이 높은 지표와 기준값을 적용해야 합니다.

‘NUGU 코로나 케어콜’과 ‘NUGU 백신 케어콜’의 사회적 가치 측정 산식은?

‘NUGU 백신 케어콜’과 ‘NUGU 코로나 케어콜’은 누구 인터렉티브* 기술을 활용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돕고, 코로나19 자가격리·능동감시자의 상태를 전화로 모니터링하는 서비스입니다.
*누구 인터렉티브(NUGU interactive): AI가 자연스러운 대화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기술

SKT의 AI 기술로 국가 방역 체계 효율화에 앞장선 두 서비스의 사회적 가치는 어떻게 측정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ESG, 사회적가치, SV, 사회적가치측정산식, NUGU코로나케어콜, NUGU백신케어콜, 보이스피싱 발신 차단, 레드커넥트, 숫자로_보는_ESG

두 케어콜 서비스의 사회적 가치는 케어콜 누적 통화 시간에 보건소 9급 공무원 평균 시급을 곱한 값입니다. 만약 AI가 없었다면 8만 4,729시간을 방역 근로자가 직접 업무를 수행한다고 가정하고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산정 수식을 바탕으로 ‘NUGU 백신 케어콜’과 ‘NUGU 코로나 케어콜’이 2021년 한 해 동안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11억 원입니다. SKT의 AI 기술이 ESG 가치를 창출하고, 더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이바지 할 수 있었습니다.

‘보이스피싱 번호 발신 차단 서비스’는 어떻게 74억 원의 사회적 가치 창출했나

‘보이스피싱 번호 발신 차단 서비스’는 무료부가서비스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경찰청 전국 신고번호 및 금융보안원 가로채기 번호에 대한 고객의 전화 연결 시도를 차단하는 서비스입니다. 범죄 번호로 고객이 전화연결을 시도하면 발신 차단과 함께 안내 멘트가 송출됩니다.

ESG, 사회적가치, SV, 사회적가치측정산식, NUGU코로나케어콜, NUGU백신케어콜, 보이스피싱 발신 차단, 레드커넥트, 숫자로_보는_ESG

SKT는 ‘보이스피싱 발신 차단 서비스’를 통해 지난 2021년 한 해 동안 3만 2,271건의 보이스피싱 전화 연결을 차단하며 고객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발신 차단 서비스’의 사회적 가치 측정 산식은 발신 차단 건수(32,271건)에 금융사기 피해 경험률(3.5%)을 곱하고 여기에 보이스피싱 1건당 사회적 비용(6,539,575원)을 곱하면 완성됩니다.

SKT는 ‘보이스피싱 발신 차단 서비스’를 통해 2021년 한 해 동안 총 74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습니다.

헌혈앱 ‘레드커넥트’의 사회적 가치 측정 산식 공개

레드커넥트는 ‘헌혈 부족’이라는 사회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SKT와 대한적십자사가 함께 만든 스마트 헌혈 앱입니다. 레드커넥트는 헌혈자의 건강관리는 물론 헌혈 예약 기능을 제공합니다. 론칭 2년 만에 사용자 100만 명, 누적 헌혈 건수 40만 건을 달성하는 등 헌혈 부족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ESG, 사회적가치, SV, 사회적가치측정산식, NUGU코로나케어콜, NUGU백신케어콜, 보이스피싱 발신 차단, 레드커넥트, 숫자로_보는_ESG

레드커넥트의 사회적 가치 측정 산정 수식은 [(레드커넥트 활용 헌혈자의 평균 헌혈 횟수 – 레드커넥트 미활용 헌혈자 평균 헌혈 횟수) X 레드커넥트 헌혈자수 X 스마트 헌혈 1건의 가치]입니다.

2021년 레드커넥트를 통해 헌혈에 동참한 헌혈자 수는 10만 1,475명, 이를 통해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59억 원입니다.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연구는 아직도 활발하게 진행 중입니다. SKT의 측정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별첨

 

콘텐츠 사용 안내
이 콘텐츠는 공유, 인용, 배포가 가능하며
사용 시에는 ‘SK텔레콤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
를 부탁드립니다.

문의하기

콘텐츠 사용 안내
콘텐츠 사용 시에는 SK텔레콤 뉴스룸 출처 표기를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채널을 추가해 보세요.
추가하기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