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ESG

ESG 코리아, 혁신 스타트업 성장의 중심

Related

SK텔레콤은 지난 2021년부터 ESG 분야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환경 ∙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SG 코리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1년과 2022년 진행된 프로그램을 통해 ESG 분야의 28개 혁신 스타트업은 SKT와 함께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ESG 코리아 프로그램의 역사, 그리고 ‘ESG 코리아 2023’에 선정된 15개 스타트업의 현황을 살펴봤습니다.

혁신 스타트업 지원해 사회문제 해결하는 ‘ESG 코리아’ 프로그램

SKT는 2021년부터 ESG 분야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ESG 코리아’ 프로그램을 출범하고, 마이크로소프트, SAP, 소풍벤처스, HGI 등 글로벌 기업과 사회적기업가 교육기관, 투자사와 협업하여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를 출범했습니다.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사회문제 해결을 원하는 스타트업에 ICT 기반의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이들의 ESG 성과를 측정 및 구체적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ESG 코리아 혁신 스타트업 성장의 중심

ESG 코리아 2021 프로그램에 지원 기업으로 선정된 14개 스타트업은 6개월여의 육성 과정을 거쳐 ▲투자유치 6개사 총 100억 원 ▲주요 공모전 수상 23건 등의 성과를 올린 바 있습니다. 선정 스타트업 중 하나인 ‘커널로그’는 네이버 계열 벤처 투자사 스프링캠프와 카카오벤처스, 신한캐피탈로부터 총 5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고, SKT가 멘토 기업인 ‘민관협력기반 ICT 스타트업 육성사업’에도 선정됐으며, 환경창업대전 스타기업 부문에서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연관 콘텐츠-커널로그 / 연관 콘텐츠-이노버스)

ESG 코리아 혁신 스타트업 성장의 중심

ESG 코리아 2022에서는 새롭게 선정된 14개 스타트업 중 8개 사가 SKT를 포함한 SK 관계사와 협업하고 있으며, 8개 사는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올린 바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시각 보조 음성안내 서비스 ‘설리번플러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투아트’는 SKT의 누구(NUGU) 탑재를 통해 사업을 고도화해 GLOMO 2022와 CES 2023 혁신상 등의 수상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연관 콘텐츠-투아트 / 연관 콘텐츠-케빈랩)

ESG 코리아 2023에 선정된 15개 스타트업은 어디?

ESG 코리아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스타트업은 지난 2021년 170여 개에서 올해 300여 개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SKT는 지난 2월부터 3월까지 접수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각각의 ESG 적합성, 서비스 매력도, 구현 가능성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 최종 15개 기업을 ‘ESG 코리아 2023’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습니다. 선정된 스타트업은 6개월간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 참여 기업 ∙ 투자사 ∙ 연구기관들로부터 스타트업이 필요로 하는 집중 멘토링과 경영 인프라 등을 제공받으면서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예정입니다.

특히 올해에는 서울소셜벤처허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대성창업투자, SK브로드밴드 등이 추가로 참여해 총 25개 파트너*들이 ESG 코리아 프로그램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 Microsoft, SAP, 소풍벤처스, HG이니셔티브, 서울창업허브 성수센터, KAIST-SK 임팩트비즈니스센터, 벤처스퀘어, 한양대학교, 미라클랩, MYSC, 매쉬업엔젤스, 인비저닝파트너스, 고려대학교 기술지주,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사회적가치연구원, 서울소셜벤처허브,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대성창업투자, KOTRA, SOVAC, SK하이닉스, SK네트웍스, SK이노베이션, SK스퀘어, SK브로드밴드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는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및 단체가 계속해서 증가하면서, 매년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ESG 코리아 프로그램이 대한민국 대표 ESG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스타트업 관련 주요 컨퍼런스에서 ESG 세션을 맡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2년에는 서울시가 주관하는 ‘트라이 에브리씽 2022(Try Everything)’의 ESG 세션에 참가했으며, 올해 6월에는 ‘넥스트 라이즈 2023(Next Rise)’의 ESG 세션에 참가한 바 있습니다.

ESG 코리아 혁신 스타트업 성장의 중심

친환경 패키지 원스톱 개발 솔루션 기업 ‘리베이션’은 올해 ESG 코리아 2023에 선정된 이후 프리A 시리즈 투자유치를 받았습니다. ‘위밋모빌리티’는 배차 최적화 솔루션 ‘ROOUTY’로 서울모빌리티어워드 최우수상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밖에 ESG 코리아 2023 선정 스타트업 중 6개 팀이 SKT, 행복나래, 원스토어 등과 함께 사업 연계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SKT는 오는 11월까지 15개의 ESG 코리아 2023 선정 스타트업을 지원해 스타트업 성장 사례를 만들고, 이들과 함께 혁신적인 방법으로 사회 및 환경 문제를 해결해 나갈 예정입니다.

콘텐츠 사용 안내
이 콘텐츠는 공유, 인용, 배포가 가능하며
사용 시에는 ‘SK텔레콤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
를 부탁드립니다.
문의하기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고
SK텔레콤 소식을 쉽고 빠르게 만나보세요.
추가하기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