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에게 매우 소중한 평일 여가 시간의 풍경은 어떠할까? 리트머스 AI 기술을 통해 조사한 결과, 직장인들은 하루 평균 1.46회 여가 생활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선호 여가생활, 수도권 내 여가 생활이 가장 활발한 곳 등 퇴근 후 수도권 직장인들이 향하는 곳이 어디인지 소개한다.
※ 2024년 3월 25일부터 6월 25일까지 퇴근 후 15분 이상 체류한 적이 있는 사람들과 장소를 중심으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여가 생활에 가장 진심인 20대 여, 연령 높아질 수록 외부 여가 활동 시간 줄어들어
성별 · 연령별 여가 생활에 쏟는 시간을 비교한 결과 20대 여성이 135.6분으로 가장 많았고, 60대 여성이 100.2분으로 가장 적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외부 여가 생활에 쏟는 시간은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노소, 모든 연령이 가장 즐기는 여가생활은 쇼핑!
전체 연령대에서 퇴근 후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곳은 복합쇼핑몰로 나타났다. 이어서 대부분 백화점, 대형마트, 시장 등 쇼핑을 하기 위한 장소들을 많이 방문했다. 그 외에 병원이나 숙박, 공항, 영화관, 야구장, 체육관 등의 장소가 순위에 있었다.
전체 여가 생활 방문 장소로는 롯데월드타워가 1위, 왕십리역이 2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타임스퀘어, 인천공항 1터미널, 현대백화점 판교, 영등포역 등의 장소에 직장인들이 여가 시간에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은 쇼핑을 하기 위한 장소로 분석되었다.
모든 연령대가 붐비는 영등포 · 잠실 · 반포, 가장 다양한 여가 활동을 보이는 건 20대!
연령별 여가 생활 장소 순위로는 모든 연령대에서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복합쇼핑몰, 백화점, 상가, 시장, 철도역, 공항, 터미널의 순위는 제외했다. 20대를 제외한 다른 연령대는 아울렛에 공통적으로 많이 방문했으며, 20대 또한 아울렛이 여가 생활 장소 중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모든 연령대에서 공통적으로 영화관, 야구장, 공연장 등 다양한 여가 생활 장소를 많이 방문하는 특징을 보인다. 그 중 특히 20대의 여가 활동별 참여 비율 편차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 여가 패턴이 다른 세대에 비해 다양하고 적극적임을 알 수 있었다.
리트머스의 건물 단위 분석 기술을 통해 카테고리에 따라 연령별 인기 장소 순위도 알 수 있었다. 백화점 인기 장소로는 모든 연령대가 현대 판교, 롯데 영등포, 롯데 본점, 신세계 센트럴시티를 공통적으로 선호했다. 특이점으로는 다른 연령대 5순위에 들지 않은 AK 수원이 20대 백화점 인기 장소 1위를 차지했다.
시장 인기 장소로는 모든 연령대에 대부분 노량진 수산시장, 가락 시장, 영등포 중앙시장이 5순위에 들었으며, 20 · 30대에는 광장 시장, 40 · 50 · 60대에는 수원 농수산물 시장과 강서 농산물 도매시장을 선호하는 것을 확인했다. 세대에 따라 같은 장소라도 방문의 목적은 다를 것으로 예측했는데, 젊은 세대의 시장 방문은 노량진 수산시장 위주의 회식이나 수산물 포장 위주의 방문으로 추정되는 반면, 중장년층은 실제 식재료를 구하기 위한 형태로 구분된다.
영화관 인기 장소로는 아이맥스 성지인 CGV 용산에 트렌드에 민감한 20대와 30대의 방문이 높았으며, 다른 연령대는 가까운 영화관을 방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연령별 여가 생활을 보내기 위해 방문하는 지역으로는 20대와 30대는 영등포구 영등포동, 송파구 잠실6동, 서초구 반포4동 순으로 동일했다. 40대에는 송파구 잠실3동, 영등포구 영등포동, 서초구 반포4동, 50대는 서초구 반포4동, 인천 중구 운서동, 영등포구 영등포동으로 나타났다. 60대가 여가 생활을 보내기 위한 방문하는 지역 1위는 인천 중구 운서동으로 서울이 아닌 지역이 차지했다. 모든 연령대가 대부분 잠실, 영등포, 반포 지역을 선호했으며, 서울이 아닌 지역으로는 수원시 팔달구 매산동, 인천 중구 운서동이 이름을 올렸다.
월화수목금, 언제나 퇴근 후에 향하는 곳은?
주일 별 찾는 여가 생활 장소는 6위까지 복합쇼핑몰 · 백화점 · 시장 · 공원 · 상가 · 철도역으로 동일했으며, 이 외의 순위에도 큰 차이는 없었다. 다만, 공연장이나 전시장 방문의 경우, 주 초인 월요일이나 화요일보다는 수요일 이후에 방문율이 높았다.
‘리트머스 AI 생활인구’는 AI 기술을 통해 건물 단위로 인구의 이동과 체류를 분석하는 기술로, 높은 해상도의 인구 이동 분석이 가능하다. 서울 기준 86% 이상의 건물 단위 구분이 가능함과 동시에 전체 POIPoint of Interest, 관심지점 카테고리 중 약 77%를 제공하고 있다. 정확한 직장인 구분과 함께 퇴근-귀가 사이의 체류를 AI 여정 분석을 통해 알아내, 직장인의 평일 여가 시간 체류 패턴을 건물 단위로 세밀하게 분석했다. 뉴스룸은 앞으로도 리트머스 AI 분석을 통한 다양한 데이터를 소개할 예정이다.